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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트의 요정의 하이섹 마이닝 가이드

 

이 한편의 글에 내가 가진 모든 마이닝 노하우를 담도록 하겠다.

 

 

A. 들어가기에 앞서서

이 가이드에서는 하이섹 마이닝만을 다루고 있으며, 로섹, 널섹, 웜홀은 이 가이드의 고려 대상이 아니다. 또한 이 가이드는 하이섹 마이닝 중 오어 마이닝을 주로 다루며, 아이스와 가스는 간략한 소개만 하겠다.

 

마이닝은 직접 익스허머를 타고 광석을 채취하는 마이닝, 올카를 타고 마이닝 효율을 끌어올리는 갱부, 오어의 부피를 줄이고 실제로 사용할 미네랄로 바꾸는 정제, 익스허머들이 벨트에서 떠나지 않고 지속적으로 광질을 하게 해주는 하울링 등 여러 분야로 세분화 되어 있다.

각 분야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자.

 

 

B. 마이닝

광부가 되기 위한 필수 요소이며, 직접 소행성대로 가서 광석을 채취하는 일을 담당한다.

과거에는 마이닝의 최고봉에 헐크가 우뚝 솟아 있었지만, 마이닝바지 리밸런싱으로 인해 매키나우에게 그 왕좌를 위협받고 있다.

 

쉽 트리는 벤쳐 -> 리트리버 -> 헐크 or 매키나우가 된다.

 

FAQ 1. 헐크 VS 매키나우

마이닝바지 리밸런싱 이후 헐크의 입지가 흔들리는데 가장 큰 공헌을 한 것이 바로 매키나우이다. 현재 헐크는 최고의 채굴량과, 그에 비해 매우 적은 양의 카고를 지니고 있다. 매키나우는 헐크보다는 낮지만 준수한 채굴량과 젯캔보다 큰 카고를 지니고 있다. 이로 인해 단독으로 마이닝을 할 때에는 매키나우가 선호되고, 올카와 함께 플릿 마이닝을 할 때에는 자신의 취향에 따라 헐크와 매키나우를 선택하게 된다. 최고의 채굴량을 원할 때에는 헐크를, 더 넓은 카고와 약간의 EHP를 원한다면 매키나우를 선택하면 된다.

 

 

광부에게 필요한 스킬들

광부가 칠 스킬은 상당히 많다. 우선 필수적으로 쳐야 할 스킬부터 알아보자.

1. 마이닝바지 : 최소 5/ 익스허머를 타기 위한 지나가는 길이다. 5단 치자.

2. 익스허머 : 권장 5/ 채굴량 보너스가 있으니 5단을 치도록 하자.

3. 아스트로 지올로지 : 최소 5/ 채굴량 보너스가 있고, 익스허머의 요구 스킬이다.

4. 마이닝 : 최소 4, 권장 5/ 헐크에 탄 직후 텍원 스트립 마이너를 사용하는 때라면 마이닝 4단만으로 충분하다. 그러나 텍투 스트립 마이너를 사용해야 하니 5단을 쳐야한다.

5. 마이닝 업그레이드 : 최소 4/ MLU를 사용하기 위한 스킬이다. 텍투 MLU의 조건인 4단만 치면 된다. 5단을 치더라도 피팅치에 여유가 많이 생기는 편은 아니다.

6. 타게팅 : 최소 1, 권장 4/ 헐크의 경우 1단은 쳐야 광석 3개를 락온하여 마이너마다 다른 광석을 지정할 수 있다. 마이닝 드론을 별개의 광석에 보내거나, 벨트랫을 처리하기 위해서 여유롭게 스킬을 치는 것이 좋다. 헐크의 락온 한계는 6개이니 5단은 칠 필요가 없다.

7. 롱 레인지 타게팅 : 최소 4, 권장 5/ 익스허머의 기본 락온 거리는 22.5km 이다. 그리고 퍼펙트 올카의 갱부를 받게 되면 스트립 마이너의 사정거리는 25.9km에 달한다. 4단에서 27km로 마이너 사정거리보다 길어지니 4단까지는 치도록 하자.

8. (오어) 프로세싱 : 최소 4/ 이 스킬은 텍투 마이닝 크리스탈을 사용하기 위한 스킬이다. 모든 프로세싱을 다 칠 필요는 없고, 사용할 크리스탈에 맞는 프로세싱만 치면 된다.

9. 사이버네틱스 : 권장 5/ 10번의 채굴량 5% 임플을 박기 위해서 필요하다.

 

여기까지가 마이닝을 하는데 필수적인 스킬들이다. 그리고 이후로 나오는 스킬들은 필수적이지는 않지만 있으면 좋은 스킬들이다.

10. 드론 : 최소 5/ 벨트랫 방어용으로 홉고블린을 사용할 수도 있고, 마이닝 드론을 사용할 수도 있다.

11. 마이닝 드론 : 최소 1, 권장 5/ 5단을 치면 텍투 마이닝 드론을 사용할 수 있다. 마이닝 드론의 채굴량이 낮긴 하지만, 그래도 없는 것 보다는 나으니 사용하도록 하자.

12. 스카웃 드론 오퍼레이션 : 최소 2/ 2단을 쳐야 드론 관제 거리가 30km가 되어 락온 거리만큼 날아갈 수 있게 된다. 하이섹 벨트랫 방공용으론 텍원 홉고블린으로 충분하다.

13. 드론 인터페이싱 : 적당히 원하는 대로 치면 된다. 어차피 드론 자체가 많이 캐질 못한다.

14. 일렉트로닉 : 최소 5/ MLUCPU 페널티와 원활한 쉴드 탱킹을 위해서 필요하다.

15. 엔지니어링 : 최소 5/ 쉴드 익스텐더를 다는데 필요하다.

16. 택티컬 쉴드 매니퓰레이션 : 최소 4/ 텍투 인벌을 달기 위해서 필요하다.

17. 쉴드 업그레이드 : 최소 3, 권장 5/ 텍투 스몰 쉴드 익스텐더를 달기 위한 요구치가 쉴드 업그레이드 3단이다. 헐크의 파워그리드를 0 남기는 피팅을 위해선 5단이 필요하다.

18. 쉴드 매니지먼트 : 권장 5/ 쉴드의 총량을 늘려주어 퍽치기를 막아내기 쉽게 한다.

19. 시그니쳐 어낼러시스 : 광석과 벨트랫의 빠른 락온을 위한 스킬로, 있으면 좋다.

20. 에너지 매니지먼트 : 최소 3/ 스트립 마이너 3개와 텍투 인벌 2개를 돌리면 캡이 모자란 경우가 종종 생긴다. 올카가 마이너 캡소모 갱부를 다는 경우가 적은데, 스킬 3단을 치면 캡소모 갱부 없이도 캡을 유지할 수 있다.

21. 에너지 시스템 오퍼레이션 : 최소 3/ 상동.

 

여기까지 스킬을 쳤으면 남는 스킬은 적당히 필요에 따라서 치면 된다.

이동 속도를 올려주는 네비게이션, 빠른 얼라인을 위한 이베시브 매뉴버링과 스페이스쉽 커맨드, 아머와 헐 량을 늘려주는 헐 업그레이드, 메카닉, 쉴드를 빠르게 채워주는 쉴드 오퍼레이션 등은 이제 개인의 취향껏 치면 된다.

 

FAQ 2. 드론 네비게이션

마이닝 드론이 일을 하는 방식을 보면 마이닝 드론의 이동 시간이 큰 시간을 차지하는 건 사실이지만, 드론 네비게이션 스킬은 마이닝 드론에 적용이 되지 않는다.

 

 

광부의 하드와이어링

10: Inherent Implants ‘Highwall’ Mining MX-1005

오어와 머코짓의 채굴량을 올려주는 임플이다. 5%임플의 손익분기점을 돌파하는 데에는 긴 시간이 들지 않으므로 박아주는 것이 좋다.

 

FAQ 3. 미치 임플

미치 임플, Michi’s Excavation Augmentor7번 슬롯에서 채굴량 5%를 제공한다. 마이닝 일드이기 때문에 얼음과 가스는 상관이 없지만, 오어를 캐는 사람들에게는 매우 탐나는 수치인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미치 임플의 가격은 개당 1빌 정도로 매우 비싸고, 또한 플릿 전체에 한 개만 있으면 되는 마이닝 포어맨 마인드링크와는 달리 모든 익스허머가 하나씩 요구하므로 전체 예산이 엄청나게 증가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미치 임플은 추천하지 않는다.

 

 

탑승하는 배의 피팅

모든 배는 선 채굴량 후 탱킹 기준으로 피팅을 했으며, 퍼펙트 마이너를 기준으로 하여 피팅을 짰으므로 실제 피팅하기 전에 다양한 피팅툴을 이용하여 스스로에게 맞는 피팅을 찾길 바란다.

피팅을 한 캐릭터의 스킬은 다음과 같다.

쉽 스킬 : 마이닝 프리깃 5, 마이닝 바지 5, 익스허머 5

마이닝 스킬 : 마이닝 5, 아스트로 지올로지 5, 딥 코어 마이닝 2, 오어 프로세싱 4

피팅 스킬 : 일렉트로닉 5, 엔지니어링 5, 쉴드 업그레이드 5, 마이닝 업그레이드 4

탱킹 스킬 : 쉴드 매니지먼트 5, 쉴드 오퍼레이션 5, 메카닉 5, 헐 업그레이드 5

 

[벤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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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하게 T2 마이너를 이용하여 구성한 피팅이다. 솔로 마이닝을 할 것을 감안하여 방공용 홉고블린을 탑재하였다. 최대한 탱킹에 투자한 피팅이다. 실제로 벤쳐를 탈 캐릭의 경우 스킬이 부족할테니 적당히 조절하기 바란다. 오어 홀드는 5000m3.

 

[리트리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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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트리버까지는 솔로 마이닝으로 간주하고 피팅을 구성하였다. 마이너의 사이클도 길어지고 한 사이클당 채굴량도 크게 늘어나서 서베이 스캐너를 장착하였다. 역시 스킬에 따라 적절히 피팅을 조절하면 된다. 피팅 관련 리그가 없으므로, 값싸게 쓰기 위해선 리그를 박지 않아도 된다. 5% 임플을 장착한 것을 기본으로 한 채굴량이다. 오어 홀드는 쉽스킬 5단 기준으로 27500m3.

 

[스키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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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스허머들은 전부 올카와 함께 마이닝을 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드론은 방공용 홉고블린을 제외하고 교체용 마이닝 드론 5기를 추가하였다. 채굴량은 헐크에 비해 많이 모자라지만, 9만에 달하는 EHP를 자랑한다. 350m3의 카고와 한 개의 스트립 마이너는 총 14개의 마이닝 크리스탈을 가지고 다닐 수 있게 한다. 오어 홀드는 12000m3.

 

[매키나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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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올카와 함께 있는 것으로 간주하여 마이닝 드론과 갱부스트를 추가했다. 3로우로 인해 마이닝 업그레이드 유닛을 1개 더 달 수 있어 채굴량이 증가한다. 그 반대급부로 피팅치가 부족하게 되어 미들 슬롯이 하나 남게 된다. 그렇다고 MLU를 두개만 달면 스키프와 채굴량은 같고 탱킹은 빈약한 배가 탄생하게 된다. 450m3의 카고와 두 개의 스트립 마이너로 총 19개의 마이닝 크리스탈을 가지고 다닐 수 있다. 오어 홀드는 쉽 스킬 5단 기준으로 35000m3.

 

[헐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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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카의 옆에서 카고를 계속 비워주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광질을 하는 것 조차 힘든 헐크다. 채굴량은 익스허머중 최고이나, 탱킹과 카고는 최하이다. 높은 채굴량과 작은 오어홀드가 합쳐져 단 두 사이클만에 오어 홀드가 가득 차서 스트립 마이너가 꺼지는 상황이 발생한다. 350m3의 카고와 세 개의 스트립 마이너로 총 16개의 마이닝 크리스탈을 가지고 다닐 수 있다. 오어 홀드는 8500m3.

 

 

FAQ 4. 마이닝 크리스탈

마이닝 크리스탈의 부피는 25m3, 헐크의 일반 카고는 350m3이다. 스트립 마이너 3개를 포함하면 마이닝 크리스탈을 최대 17개 적재 가능한데 16개의 크리스탈을 가지고 다닐 수 있다고 말했다. 그 이유는 크리스탈을 교체하기 위해선 크리스탈 한 개 만큼의 용적인 25m3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다른 종류의 크리스탈로 교체하기 위해선 현재 사용하고 있는 크리스탈을 언로드하고 새 크리스탈을 리로드 해야 하는데, 이때 카고에 25m3만큼의 용적이 없으면 언로드를 못해 교체를 할 수가 없다. 그래서 스트립 마이너에 장전해서 3 + 카고에 13, 325m3 + 여유공간 25m3 = 마이닝 크리스탈 16, 카고 350m3가 되는 것이다.

 

FAQ 5. 하베스터 마이닝 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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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닝 드론은 무조건 T2 마이닝 드론을 사용하고, 하베스터 마이닝 드론은 사용하지 않는다. 그 이유로는 3가지가 있는데, 우선 첫째로 하베스터 마이닝 드론은 T2 마이닝 드론에 비해 채굴량이 적다. 마이닝 드론의 특성상 이동속도가 매우 중요한데, 하베스터 마이닝 드론의 채굴량은 T2에 비해서 겨우 20% 많을 뿐이지만, 이동속도는 절반에 불과하다. 벨트에 워프인 하여 움직이지 않고 25km 밖에 있는 광석을 캔다고 가정했을 때, 하베스터 마이닝 드론의 채굴량은 T2 마이닝 드론의 73.8%에 불과하다.

둘째로 하베스터 마이닝 드론의 크기는 10m3이다. 리트리버나 프로큐어러는 5대를 담을 수 조차 없고, 코베터나 익스허머만이 5대를 담을 수 있는데, 그렇게 하고 나면 빈 공간이 없어서 방공용 홉고블린이나 교체용 마이닝 드론을 전혀 실을 수 없게 된다.

셋째로 하베스터 마이닝 드론의 가격은 대당 100밀로, 5대를 구매하자면 헐크보다 가격이 비싸진다. 우주에 나와있는 드론의 경우 퍽치기를 당하면 100% 드랍이니 토네이도 두대로 헐크나 매키나우를 퍽치기 하고 드론만 챙겨도 이득이다. 아무리 하베스터 마이닝 드론이 미디움 급 드론이라고 해도 벨트랫에게 노출되면 터지는건 똑같은데, 대당 100밀이면 가격이 감당하기 힘들다. 하베스터 마이닝 드론은 이동속도도 느려 회수도 늦어 터지기도 더 쉽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하베스터 마이닝 드론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가스/머코짓/아이스 스페셜리스트

벤쳐의 등장으로 가스의 스페셜리스트는 벤쳐로 굳혀졌다. 마이닝 프리깃 4단에 5하베스터 배클만큼 캐며, 마이닝 프리깃 5단이 되면 5하베스터 배클보다 더 많이 캘 수 있게 된다.

머코짓과 아이스도 헐크가 가장 잘 캐지만, 각자의 특성에 맞춰 스키프와 매키나우로 구성하였다.

 

[벤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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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는 워프인 포인트에서 70km 이상 떨어져 있기 때문에 MWD를 장착하였다. 하이섹 가스의 경우 폭발하지는 않지만, 남는 피팅 자원은 전부 탱킹에 투자하였다. 올카의 갱부로 하베스터의 사정거리와 사이클 시간을 향상시킬 수 있다. 웜홀의 가스도 폭발하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해 웜홀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스킬은 가스 하베스팅 5단을 추가한다. 가스 채취 임플란트는 Eifyr and Co. ‘Alchemist’ Gas Harvesting GH-805이므로 하이월 하드와이어링과 동시에 박을 수 있다.

 

[스키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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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코짓 스페셜리스트 피팅이다. 리그 하나와 스트립 마이너를 바꾼 것을 제외하고는 오어를 캐는 스키프와 동일한 피팅이다. 딥 코어 마이닝은 2단만 치면 된다. 5단에 독가스 발생 확률이 0%가 되긴 하지만, 독가스 발생 거리가 5km에 불과하므로 5km 밖에서 채취하면 된다. 임플란트는 오어와 동일하게 MX-1005를 사용한다

 

[매키나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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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스를 캐는 매키나우 피팅이다. CPU 리그를 아이스 리그로 바꾼 것 때문에 미들슬롯이 하나 더 비게 되었다. 스킬은 아이스 하베스팅 5단을 추가한다. 아이스 채취 임플란트는 Inherent Implants ‘Highwall’ Ice Harvesting IH-1005으로, 마이닝 임플과 같은 자리를 차지한다.

 

 

닌자 마이너, 벤쳐

[벤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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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벤쳐의 경우 모듈레이티드 딥 코어 마이너와 마이닝 크리스탈을 사용하면 일반 텍투 마이너를 사용한 것 보다 더 채굴량이 뛰어나다. 거기에 프리깃급의 빠른 속도와, WCS 2개를 내장한 벤쳐의 보너스를 이용하여 웜홀 같은 위험지역에서 닌자 마이닝을 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피팅을 조절하여 남는 하이에 클록을 다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 다만 이 피팅은 하이섹에서 사용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데, 모듈레이티드 딥 코어 마이너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스킬은 꽤나 많고, 그 정도 스킬을 쳤다면 차라리 헐크를 타는 것이 낫기 때문이다.

 

 

 

C. 갱부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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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펙트 올카가 갱부스트를 지원해준다면 채굴량이 최대 69.98%(아이스/가스는 47.80%)까지 올라갈 수 있다. 또한 올카가 지닌 19만 카고는 헐크들이 카고 걱정을 하지 않고 마이닝을 할 수 잇게 해준다. 전문적으로 마이닝을 하고, 4클라 이상을 마이닝에 투자한다면 올카를 준비하도록 하자.

 

 

갱부스트 캐릭터의 스킬

갱부스트를 위해 필요한 스킬의 숫자는 적지만, 각기 스킬에 소요되는 시간이 길고, 그 스킬들을 깊게 배워야 한다.

1. 인더스트리얼 커맨드쉽 : 권장 5/ 레벨당 카고 5%와 마이닝 포어맨 링크 모듈의 효과가 3% 증가한다. 마이닝 포어맨 링크 모듈 효과를 증가시키는 3가지 스킬 중 마지막으로 5단을 칠 스킬.

2. 리더쉽 : 최소 5/ 올카를 타는 데에는 1단이면 충분하지만, 갱부 모듈을 사용하는데 5단이 필요하다.

3. 마이닝 포어맨 : 최소 5 / 레벨당 플릿원의 채굴량을 2%씩 증가시켜 준다. 올카의 탑승 조건이기도 하다.

4. 마이닝 디렉터 : 최소 5/ 2레벨 이후로 마이닝 포어맨 링크 모듈의 효과가 레벨당 100% 증가한다. 5단을 치면 500%가 된다. 텍투 갱부스트 모듈과 마이닝 포어맨 마인드링크의 요구조건이기도 하다. 올카를 탄 이후 가장 먼저 5단을 쳐야 할 스킬

5. 워페어링크 스페셜리스트 : 권장 5/ 모든 갱부스트 모듈의 효과가 레벨당 10% 증가한다.

6. 사이버네틱스 : 최소 5/ 하이섹 올카의 가장 중요한 임플란트인 마이닝 포어맨 마인드링크의 요구 스킬이다. 마이닝 디렉터 5단 이후에 가장 먼저 5단을 쳐야 하는 스킬이다.

가장 필수적인 스킬들은 이정도이다. 이제 나머지 스킬은 취향껏 치면 된다. 벨트랫을 처리할 드론 스킬과 다른 리더쉽 스킬들, 올카의 속도를 올릴 네비게이션 스킬들을 적당히 치면 된다.

 

 

갱부스트의 하드와이어링

10: 마이닝 포어맨 마인드링크

갱부스트를 도와주는 단 한종류의 임플인 마인드링크이다. 마이닝 포어맨 마인드링크는 다른 마인드링크에 비해 매우 비싸나, 그만한 성능을 가지고 있고, 손익분기점도 의외로 낮다. 스킬이 되는 한 반드시 박고, 스킬이 안된다면 마이닝 포어맨을 박을 스킬부터 치도록 하자.

마인드링크가 있는 올카의 갱부는 마인드링크가 없는 로꽐의 갱부보다 더 강력하다.

 

FAQ 6. 임플란트의 손익분기점

마이닝 포어맨 마인드링크나 미치 임플이나 가격은 비슷비슷하다. 그러나 미치는 손익분기점이 매우 높고, 마이닝 포어맨 마인드링크는 손익분기점이 매우 낮다. 그 차이는 다음의 두 가지 이유에서 기인한다. 첫째, 미치는 광부캐릭 하나에만 적용되지만, 마이닝 마인드링크는 플릿 전체에 적용된다. , 마이닝 마인드링크는 손익분기점을 계산할 때 플릿 전체의 수익을 기준으로 할 수 있다. 둘째, 미치의 채굴량 증가폭은 5%이지만, 마이닝 마인드링크의 채굴량 증가폭은 최대 21.20%이다. 또한 스트립 마이너의 사정거리도 증가하여 편하게 마이닝을 할 수 있게 된다.

MX-1005의 가격을 150, 미치와 마이닝 마인드링크의 가격을 1.5빌로 잡았을 때 손익 분기점은 다음과 같다.

MX-1005 : 광부 캐릭당 약 3

미치 : 광부 캐릭당 약 30

마이닝 마인드링크 : 플릿 전체에서 약 9

 

 

올카의 피팅

[올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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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카의 피팅은 상당히 정형화되어 있다.

하이 슬롯에는 마이너 사이클 시간 감소 링크와, 마이너 사거리 증가 링크를 박는다. 남는 하나의 하이 슬롯은 트랙터 빔이나 쉴드 레지 갱부를 혹은 자신의 취향껏 올리면 된다.

온 그리드 갱부의 경우 광석양을 확인할 서베이 스캐너를 하나 넣고, 나머지는 적절히 탱킹으로 치중하자.

하울링까지 겸하는 형태의 올카이기 때문에 로우와 리그는 카고 홀드와 카고 옵티마이저로 배치하였다.

드론은 벨트랫을 처리할 홉고블린 5대는 필수적으로 유지하고, 나머지 드론 베이는 자유롭게 구성하면 된다.

 

 

FAQ 7. 마이닝 포어맨 링크의 선택

마이닝 포어맨 링크에는 3종류의 모듈이 있다. 사이클 시간을 줄여주는 Laser Optimization, 사정거리를 늘려주는 Laser Field Enhancement, 캡 소모를 줄여주는 Capacitor Efficiency. 이 중 사이클 시간을 줄여 채굴량을 직접적으로 향상시키는 Laser Optimization은 필수이다. 나머지 한 개의 링크에 대해서는 의견이 갈리는 편인데, 하이섹에서 마이닝을 할 것이라면 사정거리를 늘려주는 Laser Field Enhancement를 추천한다. 사정거리 링크를 달면 15km인 스트립 마이너의 사정거리가 25.92km(+72.77%)가 되어 대부분의 벨트를 거의 움직이지 않고 전부 캘 수 있게 된다. 그에 비해 하이섹에서 캡소모 링크는 큰 의미가 없다. 퍽치기 방지용으론 쉴드 익스텐더를 쓰지 쉴드 부스터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므로 쉴부 한두사이클 더 돌릴 캡이 남는건 의미가 없고, 사이클이 줄어들어 증가한 캡 소모량은 광부 캐릭의 에너지 매니지먼트와 에너지 시스템 오퍼레이션을 각각 3단씩만 치면 인벌 두개를 달고도 문제 없이 감당이 된다.

 

 

올카 피팅의 변형

[올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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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송은 전문 하울러에게 맡기고 온 그리드에서 서베이 스캐너를 이용해 마이닝을 관리하고, 플릿 행어를 이용한 중개만을 담당하는 형태이다. 10초대 얼라인을 위한 100MWD를 장착하였고, 100MWD를 위해서 ACR과 리액터 컨트롤 유닛을 달았다. 남는 로우에는 이너샤를 박아 얼라인 속도를 조금 더 증가시켰다.

 

[올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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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MWD 올카의 변형 두번째. 하울링도 같이 하던 올카가 전문 하울러를 영입하고 100MWD를 박은 형태이다. 텍투 카고 리그의 가격이 비싸 차마 파괴하지 못한 사람들을 위한 피팅이다. 텍투 ACR을 사용하면 편하겠으나, 칼리브레이션 부족으로 불가능하다. 텍투 RCU를 사용하지 못한다면 팩션 RCU를 사용하여도 된다.

 

 

올카의 운용

전문 하울러의 유무에 따라 올카의 운용은 약간 달라진다. 우선 두 경우 기본적으로 올카의 플릿 행어를 플릿원 혹은 꼽원이 사용 가능하게 해두자.

하울러가 없다면 올카가 하울링까지 같이 한다. 익스허머가 캔 광물을 바로 올카의 플릿 행어에 집어넣으면 올카는 그 광물을 자신의 오어 홀드와 일반 카고에 옮기고, 올카의 카고가 가득 차면 워프아웃 해서 카고를 비우고 오게 된다. 올카가 자리를 비운 사이에 익스허머의 카고가 가득 차면 그때만 제티션 하면 된다.

하울러가 있다면 플릿의 위치 조정 및 밸트렛 방공을 제외하곤 할 것이 없어진다. 플릿 행어에 들어온 광석은 하울러가 직접 꺼내갈 수 있고, 하울러가 자리를 비웠을 때에만 오어 홀드에 잠시 광석을 담으면 된다. 이 경우 일반 카고에 여분의 마이닝 크리스탈과 마이닝 드론을 가지고 다니면서 벨트에서 바로 크리스탈을 공급해주면 매우 좋다.

 

 

FAQ 8. 올카와 마이너의 비율

일반적으로 추천되는 올카와 익스허머의 비율은 1:3에서 1:5까지이다. 익스허머의 수가 너무 적으면 올카를 운영하는 비용이 나오기 힘들고, 익스허머의 수가 너무 많으면 올카가 워프아웃을 자주 하게 되어 갱부스트의 효율이 떨어지게 된다. (워프 중에는 갱부 모듈이 꺼진다.) , 전문 하울러가 있다면 올카와 익스허머의 비율을 매우 크게 늘려도 된다.

 

 

 

C. 정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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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제를 하면 운송비 절감 효과 정도만 있지, 정제를 한다고 해서 수익이 직접적으로 증가하진 않는다. 오히려 100% 정제를 하지 못하면 정제 손실분으로 인해 수익이 감소한다. 100% 정제를 위한 스킬 자체가 오래 걸리지 않기 때문이다.

 

정제를 위한 스킬

초반에도 말했지만, 하이섹 광물의 100% 정제를 위한 스킬은 긴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한 지역에서 나오는 광물 4종만 100% 정제를 노린다면 약 5일이면 100% 정제가 가능하다.

 

1. 리파인 : 최소 5/ 정제를 위한 기본 스킬이다. 상위 스킬의 요구사항이기도 하니 5단치자.

2. 리파이너리 에피션시 : 최소 4, 권장 5 / 3단으로도 무손실 정제가 가능한 방법이 있지만, 향후를 생각하면 4단을 치는 것이 좋다. 상위 광물이나 모듈들을 무손실 정제하기 위해선 5단이 필요하다.

3. (오어) 프로세싱 : 최소 1 / 임플란트의 도움 없이 무손실 정제를 위해선 정제하려는 광물의 프로세싱이 1단은 있어야 한다.

4. 아이스 프로세싱 : 모든 종류의 아이스에 적용되는 프로세싱이다. 광석별로 나누어져 있는 오어와는 달리 모든 아이스가 이 스킬 하나로 통용된다.

5. 스크랩메탈 프로세싱 : 배와 모듈 등 오어와 아이스가 아닌 것에 적용되는 프로세싱이다.

6. 커넥션 : 레벨당 우호적인 상대의 스탠딩을 4% 향상시켜 주어 정제를 위한 스탠딩을 만들 때 도움이 된다.

7. 소셜 : 레벨당 스탠딩 증가폭을 4% 향상시켜 주어 정제를 위한 스탠딩을 만들 때 도움이 된다.

 

 

FAQ 9. 무손실 정제하기

무손실 정제를 위해선 기본 효율이 50%인 스테이션을 기준으로 3가지 방법이 있다. 리파인 / 리파이너리 에피션시 / (오어) 프로세싱 순으로 각 5/3/2 혹은 5/4/1에서 무손실 정제가 가능하다. 넷 일드를 표시할 때에는 프로세싱 스킬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100%로 보이진 않지만, 실제로 정제할 때에는 프로세싱 스킬을 적용하여 계산하기 때문에 무손실 정제가 된다. 이는 정제 결과표의 언리커버블이 0인 것으로 확인 할 수 있다.

상위 광물 혹은 스크랩메탈 프로세싱에 필요한 메탈러지를 치고 싶지 않다면 5/5/0 + 2% 정제 임플이라는 조합도 가능하다. 이 경우 50% 스테이션을 기준으로 넷 일드가 100%가 되어 프로세싱 스킬의 유무에 상관없이 모든 광석/아이스/모듈/함선을 전부 무손실 정제 가능하다.

 

 

정제를 위한 스탠딩

정제를 위한 스킬을 완성하여 언리커버블이 0이 되었다고 해도 정제창에 표시되는 손실이 하나 더 있다. 이것은 스테이션을 소유한 꼽에 내는 세금인데, 이것은 그 꼽의 스탠딩을 6.67 이상으로 올림으로써 면제받을 수 있다. 이때 요구하는 꼽 스탠딩은 팩션 스탠딩으로 대체가 되지 않으며, 커넥션 스킬이 적용된다. 세금을 면제받은 것은 정제 결과표의 위 테이크가 0인 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

 

 

정제를 위한 임플란트

8: Zainou ‘Beancounter’ Refining RX-802 or RX-804

정제 손실을 줄여주는 임플란트이다. 2% 정제 임플의 사용은 위에서 이야기 했고, 4%를 사용하는 이유는 다음의 3가지이다. 오어 프로세싱을 하나도 안치고 50% 스테이션에서 100% 정제하기, 오어 프로세싱을 5단이 아니라 3단까지만 치고 40% 스테이션에서 100% 정제하기, 오어 프로세싱을 5단 치고 35% 스테이션에서 100% 정제하기. 이 중 뒤의 두 가지는 50% 스테이션이 널려있는 하이섹에서는 고려할 필요가 없는 것이고, 50% 스테이션에서 무손실 정제하기는 2% 임플란트로도 충분하고, 스킬만 충분하면 그나마도 필요 없다.

 

 

D. 하울링

플릿이 대규모가 되면 전문 하울러를 하나 영입하는 것이 좋다. 올카 한대로 갱부스트와 하울링을 같이 하기에는 올카가 너무 자주 움직여야 하고, 올카가 워프를 할 때마다 갱부모듈이 꺼지기 때문에 워프가 잦으면 잦을수록 플릿 전체의 마이닝 효율이 떨어지게 된다. 이 때 전문 하울러 알트가 있으면 올카의 워프아웃을 최소화 하면서 마이닝을 할 수 있다.

 

배의 경우 일반적으로 프레이터를 타게 된다. 벨트의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의 벨트는 프레이터 한대에 전부 담을 수 있고, 프레이터가 넘치는 경우에도 올카에 나눠 담으면 벨트 하나를 전부 담을 수 있다.

 

스킬도 크게 준비할 것은 없고, 카고를 늘리기 위한 프레이터 5단과, 얼라인 속도를 올려주는 이배시브 매뉴버링 / 스페이스쉽 커맨드 / 어드밴스드 스페이스쉽 커맨드 5단 정도만 치면 된다.

 

임플란트도 필수적인 임플란트는 없고, 취향에 따라 얼라인 속도를 높여주는 임플란트나 워프 속도를 올려주는 임플란트를 사용하면 된다.

 

하울러가 있다면 올카는 그리드에 같이 올라와서 가운데에 위치를 잡고, 익스허머와 프레이터는 올카에 킵 레인지를 해 놓는다. 이렇게 하면 올카 한대가 움직이면 플릿 전체가 기동하게 되어 편히 위치를 잡을 수 있다. 익스허머는 올카의 플릿 행어에 광석을 집어넣고, 프레이터는 플릿 행어에 있는 광석을 꺼내서 자신의 카고로 옮기면 된다. 올카는 마이닝 포어맨 링크만 켜면 위치 잡는 것과, 벨트랫이 나타났을 때 드론으로 벨트랫을 처리하는 것 이외에는 딱히 할 것이 없다.

 

 

FAQ 10. 프레이터도 있는데 정제한 광물을 직접 내다 팔까?

벨트에서 정제를 하는 스테이션까지는 자신이 날라야 하겠지만, 정제를 하고 난 미네랄은 자신이 직접 운송하는 것 보다 커리어 컨트랙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뉴 에덴의 수많은 운송업자들에게는 미안한 말이지만, 현재 이브 내 운송 비용은 매우 싼 편이다. 또한 그 시간에 마이닝을 한다면 운송비 절감 효과보다 얻는 이익이 크다. 마지막으로 커리어 컨트랙을 작성할 때에는 편도 점프수만 고려하여 운임을 매기면 되지만, 자신이 직접 운송할 때에는 돌아오기도 해야 하니 왕복 점프수를 계산해야 한다. 그러니 자면서 오토파일럿을 거는 것이 아니면 그냥 커리어 컨트랙을 사용하는 것이 낫다.

 

 

E. 마이닝을 위한 적절한 성계 찾기

상기한 준비를 전부 마쳤다면, 이제 적절한 성계를 찾아 마이닝을 직접 하는 것 만이 남았다. 적절한 성계의 선택 기준에는 나오는 광물이 좋을 것, 벨트 수가 충분할 것, 광석의 저장 및 정제가 편할 것, 로컬이 적을 것의 4가지를 고려하면 된다.

 

 

나오는 광물이 좋을 것

 Ore Chart.jpg

이 그림을 보면 어디서 마이닝을 하는 것이 좋을지 바로 느낌이 올 것이다. 광물의 시세는 돌고 돌기 때문에 어디에서 캐라고 직접적으로 추천은 못하지만, 이것을 보고 채굴 지역을 정하면 된다. 같은 광물이 나오는 같은 등급의 성계에서도 시큐리티가 낮으면 전체적으로 광물이 풍족해지기 때문에 가능하면 0.5 시큐리티 성계를 가는 것이 좋다.

 

 

벨트 수가 충분할 것

당연히 벨트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벨트가 많으면 DT이후에 벨트에 다시 충전되는 광석의 양이 많다는 소리이고, 이는 자신의 주 거주지 성계에서 풍족하게 마이닝을 할 수 있다는 소리이다. , 여기서 말하는 벨트 수가 충분할 것이라는 조건은 상대적인 개념으로, 자신의 일일 채굴량의 약 3배면 된다. 하루에 벨트 한 개를 먹는 광부가 굳이 벨트가 20개를 넘는 성계를 찾을 필오가 없다는 소리이다. 자신의 채굴량에 맞는 성계를 찾자. 벨트 수가 적으면 경쟁 광부의 숫자가 줄어드는 효과도 있다.

 

 

광석의 저장 및 정제가 편리할 것

기본적으로 광석을 채굴한 뒤에 저장해 놓을 공간이 필요하다. 이러한 이유에서 최소한 한 개의 스테이션이 있는 성계가 좋다. 덧붙여 그 스테이션의 효율이 좋고, 스탠딩까지 좋아서 정제가 가능하다면 더욱 좋다. 광석을 쌓아놓는 스테이션에서 정제가 가능하지 않더라도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점프 수 내에 정제가 가능한 스테이션이 있어야 한다. 정제를 해야 운송비 부담이 줄어든다.

 

 

성계의 로컬이 적을 것

가장 마지막에 이야기하지만, 사실 이 조건이 제일 중요한 조건이다. 로컬이 늘어나면 당연히 그에 비례해서 갱커도 늘어난다. 또한 남들의 눈에 자주 띄게 되니 하이섹 광부를 대상으로 한 워덱의 대상이 될 가능성도 상대적으로 증가한다. 자신 이외에 상주하는 로컬이 없는 성계가 제일 좋다.

4랩 미션 에이전트가 있는 성계와 미션의 목적지가 되는 성계는 필연적으로 로컬이 증가하게 되어 있으므로, 에이전트 파인더와 이브 맵의 통계 항목을 잘 이용해서 그러한 성계를 피하도록 하자.

 

 

추가 고려 조건, 상권과 가까울 것

상권이 발생시키는 로컬에는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상권까지의 운송비를 절감하고 보급품 운송의 편의를 위해선 상권과 가까운 것이 좋다. 물론 이 조건은 추가로 만족하면 좋은 조건이지, 필수적인 조건은 아니기 때문에 적절히 배제하고 고려해도 좋다.

 

 

포스를 설치해보자.

상기한 조건들을 만족하여 정말 마이닝 하기 좋은 성계인데, 그 성계는 물론 인접 성계에도 스테이션이 없는 성계가 있다. 그렇다고 프레이터를 가지고 편도 2점프를 해서 광석을 저장하자니, 프레이터의 왕복 시간이 너무 길게 된다. 이러한 성계에서 마이닝을 하기 위해서 포스를 하나 건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포스를 건설하여 광석을 잔뜩 쌓아놓고, 일정 기간마다 정제 스테이션으로 운송해서 정제를 하면 된다.

한가지 팁을 주자면, 콥 행어 어레이의 경우 150 CPU100k PG를 사용하여 1.4M 카고를 주지만, 라지 쉽 어셈블 어레이는 1000 CPU300k PG를 사용하여 18.5M 카고를 준다. 라지 쉽 어셈블 어레이도 콥 행어 어레이와 동일하게 7개의 디비전으로 나눠져 있으며, 일반 물품도 저장할 수 있다. 다수의 콥 행어 어레이를 설치하는 것 보다 라지 쉽 어셈블 어레이를 설치하는 것이 포스의 피팅치와 총 저장용량 면에서 더 낫다.

 

 

 

F. 마치며

이상이 내가 알고 있는 전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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